콘텐츠로 건너뛰기

프로토타입 제작이 필요하세요? 정부과제 선정,

  • by

 많은 스타트업이 정부 지원 사업과 함께 창업의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일자리 창출 및 기업(창업자)에게 자금부터 창업시설 및 공간, 판로개척, 마케팅 연구개발(R&D)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도적으로 지원하며, 금융권 대출제도와 달리 과제로 선정된 기업에 채무가 발생하지 않아 초기 제품개발 과정과 기업운영 과정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포스팅에서는 정부 과제로 선정되어 제품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프로토타입 제작이 필요할 경우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시제품을 제작하는 목적은 제품의 양산 전 설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금형 제작 이후에는 완성된 금형을 다시 재수정하는 작업이 어렵기 때문에 금형을 파기하기 전에 사전에 제품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목적으로프로토타입을제작할때는주로3D프린트나CNC가공같은제작기술을많이사용하고있으며,주로외주가공방식으로많이진행하고있습니다.
샘플 제작의 경우 시험 제품의 성격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대게의 경우 단품 또는 소량 제작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작업을 의뢰할 때는 미리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자료가 있습니다.
설계도면, 제작수량, 소재, 공차 등이 대표적이며 만약 디자인이나 설계도면을 보유할 수 없을 경우에는 추가 작업을 요청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정부과제 선정기준은 지원사업의 산업분야와 종류에 따라 측정기준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공문을 잘 받아 본인(창업기업)의 사업분야와 적합한 과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소개드릴 사례는 SLA 방식의 3D 프린트를 활용하여 제작된 제품의 목업입니다.
특수기능이 적용된 안경으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고객님의 정보보호를 위해 자세히 설명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제작에는 전자우편 문의과정에서 보내주신 제작관련 내용과 설계도면을 참고하여 내부 PCB 부품이 구현되는 안경본체 부품을 프린트 하였습니다.
출력된 부품에 후가공(도색 또는 도장) 처리를 하여 원하는 색상은 물론 다양한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제작 시 유의할 점은 용도와 목적에 따라 제작 공정을 결정하여 예산 낭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제품 목업은 경우에 따라서는 도배를 하거나 생략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제품을 바탕으로 내부적인 기능 검사 및 시험 설계 확인을 위한 목적이 있으면 도장 작업을 생략해도 상관 없습니다만, 샘플을 토대로 전시회 또는 박람회 참여, 상세 페이지의 제작 등 바이어 발굴 및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경우는 도장을 추진하기를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정부의 과제로 선정되면 제품의 디자인 설계 작업(또는 회로, 프로그래밍 등)이나 시제품 제작 과정, 둘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작업을 외주업체에 의뢰하는 형태로 많이 제작하고 있습니다.
” 디자인부터생산까지개발과정전체작업을의뢰하기를,턴키개발이라고많이부르십니다.
이러한 턴키 개발 방식은 다양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활용함으로써 좋은 생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외주 개발과 내부 개발 작업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이디어의 제품화, 4가지는 반드시 숙지하세요”를 확인하세요.

주식회사 본 시스템즈는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 중소기업의 정부과제 용역 및 연구개발(R&D) 과제 수행을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발관련 문의나 상담은 홈페이지 견적란 또는 이메일로 자료와 함께 요구사항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내용 확인 후 개발전문가의 상담이 이루어지므로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작상담에 관한 문의는 100% 무료로 해드리며, 기획안(또는 사업계획서), 2D 또는 3D CAD로 제작된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또는 컨셉 디자인), 만약 설계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참고가 되는 샘플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 제작관련 사항으로는 제품의 용도와 기능, 요구되는 사양(ex정밀도, 소재물성 등)을 기재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