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저는 꽤 오랫동안 마케팅 분야에 있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회사생활을 생각해보면 2/3 정도 온 것 같다.
)
개인적으로 마케팅은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적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미션이 실패하면 완료할 수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이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모든 직책에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결론: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 요점은 내부 설득 과정입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
‘이렇게 주신 목표 꼭 이루겠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이러한 정량적, 정성적 기준선과 Action Plan을 계획하여 예상 결과를 도출하고 목표 달성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논리적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후배들과 이야기할 때
① 떠다니는 구름을 잡는 것에 대해 대부분 말을 많이 한다
② 생각을 정리하지 못하고 이야기하지 못한다면 설득력이 낮다.
③ 자신의 생각이나 논리에 영향을 받는 경우
④ 혹은 반박하면 무조건 옳다 =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포기하고 입을 다물게 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
그래서 후배들에게 도식화된 사고의 흐름을 만들어주는 과정을 추천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그림을 그려보는 것을 추천하며 그 그림이 전략적이고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그려지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다.
그러면 당신의 생각은 쉽게 정리될 것이고 당신의 이야기는 설득력이 있을 것입니다.
3줄 요약
1. 마케팅은 70% 내부 신념
2. 생각의 흐름을 도식화하자
3. 반박에 대한 당신의 말이 맞습니다
(참조)
목표 및 핵심 결과(OKR)
“어느 방향으로 가고 싶습니까(목표)”와 “당신이 거기에 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핵심 결과)”의 합성어입니다.
회사가 먼저 목표를 설정하고 부서와 직원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양방향 방식입니다.
회사와 팀, 각 구성원이 올바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KPI(핵심 목표 지표)
KPI를 통한 관리 방법은 다양하지만 기본은 같습니다.
KPI의 맨 위에는 성과 목표라고 하는 KGI(핵심 목표 지표)가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비전을 달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며, 회사의 전략, 부서, 직위/기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수치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안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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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성공 요인(CSF)
조직의 성과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요인을 말합니다.
기업의 경우 경쟁우위를 담보하는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주로 회사의 비즈니스 성과를 주도하기 위해 파생됩니다.
예를 들어 인생의 성취 목표가 행복이라면 중요한 성공 요인은 행복을 이루기 위해 갖춰야 할 것입니다.
나를 행복하게 하는 요인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가족, 친구, 돈, 건강, 명예, 지위, 맛있는 음식, 문화생활, 스트레스 없는 일상생활 등이 성공에 꼭 필요한 핵심성공요인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목표는 행복을 성취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