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구 서울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집: 사람들이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외부 환경. 태어날 때 처음 접하는 외부 환경이자 성장 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장소입니다.
결혼하고 가정을 꾸리는 가장 기본적인 곳이며, 삶과 늙음과 죽음을 통해 고통과 괴로움을 당할 때 나를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곳입니다.
사람들을 잘 돌보고 그들에게 무엇을 담았는지에 대한 이야기
사람의 삶을 담는 집, 삶을 나누는 집.
우리는 집에서 프라이버시와 정체성을 기대합니다.
우리는 가정의 편안함을 기대합니다.
방해가 될 수 있는 많은 것들로부터 보호합니다.
또는 은신처
우리는 가정에서 유대감과 친밀감을 기대합니다.
가족.
이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집을 자신의 방식으로 개인화하고 집주인으로서의 재량권을 갖기를 원합니다.
나의 공간 -> 나의 색, 나의 나이로 만들고 싶다.
Newman의 말을 바꿔 말하면 Pruitt Igo가 몰락한 이유 중 하나는 임차인의 생활 환경을 개인화하고 운영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장소와 충분한 유대감을 가질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전: 집을 짓다(공급) = 집을 사용하다(소비)
과거: 집 = 직장
대량생산이 시작된 이래로 삶과 일이 분리되었고 가정의 공급과 소비도 분리되었다.
사람들의 “삶”을 품는 장소로서의 집의 전제는 희미해졌습니다.
예) 르완다 주택개량사업 : 빈민가, 불법정주촌의 주택개량사업.
하지만: 실제로는 DIY 공사에만 매몰되어 사람들의 집에 대한 분별력을 빼앗아 갔습니다.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맞춰 집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 이것은 살 때 나의 애정과 분별력을 감소시킨다.
미래 사회는 획일성보다 다양성과 창의성이 더 중요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폐쇄성보다 개방성이 중요하고 독점성보다 포용성이 중요할 것입니다.
다양성, 창의성, 개방성 및 포용성은 대부분의 주택이 동일하게 보이는 통일된 사회에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각 개인의 기관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B. 자신의 필요에 따라 자신의 집을 짓고, 확장하고, 축소하고, 변경합니다.
=> 복잡한 행정과 절차로 인해 오늘날 내 집을 짓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내 생각: 미래에는 마인크래프트에서 집을 짓듯이 내가 짓거나 꾸민 집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 생길 것 같다.
소프트웨어 기반의 생활이기 때문에 디지털 플랫폼이나 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만든 집을 실제로 실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미래의 집은 개인 생활의 변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유연하고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집이 필요합니다.
변화된 가족 구조, 보다 안락한 생활에 대한 욕구, 일시적인 변화를 포함한 장단기적 변화에 반응할 수 있는 집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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