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언어 학습 이해하기

1. 영유아를 위한 학습법

아이들이 배우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육에 필수적입니다.

전통적인 교육 방법은 어린이를 교사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로 보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학습은 각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이해를 발전시키는 능동적 과정입니다.

우리는 학습이 단순히 암기와 재생산의 과정이라는 견해를 거부합니다.

이 책에서 학습은 생각하고 실험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교사들은 생각을 자극하는 교실 실습에 점점 더 가치를 둡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에는 전통적인 교육과는 다른 형태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좋은 교육이란 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해 교수법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교육의 목표는 교사가 배우는 것처럼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를 미래의 의사 결정자로 대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주변 세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들은 생각 속에서 관찰한 내용을 끊임없이 비교하고, 연결하고, 대조합니다.

생각은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들은 사물 사이의 이유를 보면서 놀라운 이론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잘못된” 대답은 아이들이 스스로 지식을 생산한다는 증거입니다.

어떤 성인도 그런 말을 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오답을 했을 때 어른이 정답을 알려준다면 아이는 이제 정답을 배웠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은 정확한 글자만 알고 있을 뿐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지는 못했다.

복잡한 현상에 대한 어른들의 설명은 어린 학습자들이 자신의 추론을 불신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결국 아이들의 사고와 학습을 지연시킵니다.

아이들에게 정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현상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게 하거나 지적 갈등을 유발하는 질문을 함으로써 더 깊은 사고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교수법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신뢰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생각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주장이 불확실해지면 이해하려는 노력을 멈추고 반복해서 들은 내용만 기억함으로써 지적 발달이 제한됩니다.

아이들 사이의 의견 차이는 재고를 장려합니다.

친구와 함께 그룹으로 일하는 아이들은 혼자 일하는 아이들보다 더 많이 배웁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에 대해 친구들과 논쟁할 수 있을 때 더 잘 배웁니다.

두 자녀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때, 그들은 먼저 그들의 생각을 설명하고 그들이 믿는 것을 고려합니다.

결과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고 계속해서 다른 입장을 취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 토론의 과정은 배움의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 환경은 아이들이 서로 교류하고 서로의 견해를 토론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교사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며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의견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유능한 교사는 학습의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어린이가 자신의 견해를 공유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질문이나 또래와의 토론과 논쟁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그들이 경험한 것에 대한 그들 자신의 질문을 통해서도 사고 오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관찰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경험은 사고를 위한 가장 중요한 연료입니다.

사실 경험은 아이들이 자신에 대해 발전시키는 첫 번째 설명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옳고 그름을 막론하고 아이들이 생각을 형성하도록 격려하는 교사는 아이들의 생각을 자극하고 학습 과정을 활성화하는 반면, 아이들에게 올바른 성인 답을 주려고 하는 교사는 생각을 억누릅니다.

우리는 우리 아이들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복잡한 생각을 통해 스스로의 이해력을 쌓아야 하지만, 누군가가 아이들에게 말해줄 필요가 있는 단순한 사실적 정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자 발음, 글자 이름, 숫자, 모양, 색상 등은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전달해야 할 정보입니다.

그러나 이름 뒤에 숨겨진 의미와 명명된 개체 간의 관계는 단순히 주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교사들이 사물의 이름을 가르치는 데 너무 집중한 나머지 배움에는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다는 것을 간과하는 것을 봅니다.

또한 준비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그러한 정보를 기꺼이 제공하는 교사를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유형의 학습에서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세 가지 유형의 학습, 즉 사고, 실험 및 해석, 그리고 어린이의 사고를 장려하고 경험을 제공하며 해당 학습을 지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교사는 정보의 형태로 인공적인 지식을 어린이에게 제공해야 하지만 효과적인 교육은 어린이의 반성적 사고를 장려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생각을 자극한다는 것은 생각하고, 질문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의견 교환을 장려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