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 1부, 유동성, 배당금, 상장폐지


1. 초보자를 위한 공통 기본 용어 정리

오늘은 기본적인 주식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다루다보면 많이 들어보겠지만 헷갈릴 수 있는 용어들을 준비했습니다.

종목 선택에 중요한 유동성, 투자자들이 수익을 낼 때 지불하는 배당금, 자주 듣게 될 공기업, 무서운 상장폐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유동성이란?

유동성은 시장에서 자산을 사고 팔 때 자산에 대한 거래가 쉽고 빠르게 이루어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시장에서 자산을 살 때 그 자산을 얼마나 쉽게 거래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자산의 유동성이 높을수록 시장에서 거래하기 쉽고 거래량이 많습니다.

이는 자산의 가격 변동성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성이 높은 자산은 투자자가 선호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증권거래소에서 상장기업의 대형주(삼성전자, LG화학 등)는 유동성이 높은 편이다.

반면 중소형주나 신생기업의 주식은 유동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유동성이 낮은 종목은 시장에서 거래되기 어려우므로 시장에서 가격 변동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를 망설이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불안정한 인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매입하기 전에는 투자 위험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배당금이란?

배당금은 회사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입니다.

투자한 돈에 대한 보상으로 주식 투자자에게 지급되며, 배당주는 투자에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대표 배당주로는 락앤락, 현대자동차 1우, 메가스터디, 삼성카드 등이 있다.

)

기업은 일반적으로 주주에게 이익을 분배하기 위해 현금 배당과 주식 배당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현금 배당금은 회사가 창출한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회사의 재무 상태, 성장 가능성 및 현금 흐름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현금 배당금은 일반적으로 분기별 또는 매년 지급됩니다.

주식은 때때로 “주식 배당금”이라는 배당금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주식 배당금”은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주주는 주식을 추가로 받아 보유함으로써 지분을 늘린다.

이 경우 회사가 발행하는 신주를 기존 주주들에게 배당하게 되는데, 이는 회사의 성장 가능성의 신호로 볼 수 있다.

배당주는 기업실적, 경영정책, 산업현황 등에 따라 배당금을 차등 지급하며, 배당금 수준이 높은 기업은 보통 안정적이고 성장성이 높은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주식 투자자가 배당금에만 집중할 것을 강력하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주식의 가치는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과 미래의 수익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방침, 산업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투자의사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상장기업과 상장폐지기업이란?

공개 회사는 증권 거래소에서 주식을 발행 및 게시하고 일반 투자자에게 주식을 판매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공개 거래 회사는 일반적으로 거래소에서 주식을 거래하며 투자자는 주식을 팔거나 사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상장 폐지는 회사의 주식을 거래소에서 거래에서 제외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개 회사가 되려면 증권 거래소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기준으로는 자본금, 최소시가총액, 자산규모 등이 있다.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는 회사는 주식을 발행하고 상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장 기업이라도 일정 기간 증권 거래소에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하게 행동하면 상장 폐지될 위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장폐지 사유로는 재무상태 악화, 감사결과 문제, 지속적인 영업손실, 기업인권 침해, 증권거래법 위반 등이 있습니다.

상장 폐지 후 회사의 주식은 더 이상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으며(주식은 “종이 조각”이 되었다고 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매각하거나 보유할 수 있습니다.

주가차트를 이용하여 상장폐지기업의 차트를 보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장폐지 통보일 이전에는 일반 주가차트와 마찬가지로 해당 종목의 시세와 거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상장폐지공고일 이후에는 주가가 0으로 표시됩니다.

상장폐지는 투자자에게 막대한 손실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상장기업의 재무상태를 신중하게 평가하고 증권거래소 기준에 부합하는지 판단하는 것이 투자 시 중요하다.

또한 투자 전문가의 조언과 관련 뉴스 및 보도 자료를 참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