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부모가정 혜택, 자격, 가족지원금 체크

사회에서 가족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오늘은 이혼, 사별 등으로 인한 한부모 가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2022 한부모 가정의 혜택이나 자격, 지원금 등과 같은 내용에 대해 살펴보면서 자신이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에 해당하는지 알아보고 받을 수 있다면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부모 가정의 자격

한부모가족은 모자가족 또는 부자가족으로 부모 중 한 명과 자녀로 구성된 가정을 말합니다.

지원 대상자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부 또는 모 연령이 만 25세 이상인 경우) 선정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이고 복지급여 지급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
  2. 2. 청소년 한부모가족(부 또는 어머니의 연령이 만 24세 이하) 기준 중위소득의 72% 이하, 복지급여 지급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

한부모가정지원금, 혜택

저소득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은 아동양육비, 아동교육지원비(학용품비), 생계비(생활보조금)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복지급여의 지원 대상과 금액은 위 이미지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지급여 지급은 신청일이 포함된 달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한부모가족은 아동양육비, 검정고시 등 학습지원, 고등학생 교육비, 자립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금액은 가구별, 자녀 1인당 등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한부모가족 법률지원, 주거지원, 상담지원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 요금 및 전기요금 감면, 도시가스 요금 경감 등의 지원 혜택이 있으니 이에 대해서는 본인이 사용하는 이동통신사에 문의, 한국전력공사, 지역도시가스회사 고객센터 등에 각각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한부모가족지원 신청방법

앞서 살펴본 아동양육비, 교육비 등과 같은 한부모가족지원금 혜택을 받으려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확인한 후 진행하면 되고 오프라인에서는 거주지역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은 지원대상자 또는 친족, 기타 관계자가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신청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있을 것이므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문의도 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부모 가정은 부모 중 한 명만이 자녀를 양육하고 경제적인 활동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살펴본 2022 한부모 가정의 혜택이나 자격, 가족지원금 등을 확인하고 받을 수 있는 지원은 꼼꼼히 따져봐야 그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