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렌더링 프로그램들을 소개합니다. ­

  • by

스쿱 디자인팀입니다 !​반갑습니다.
​​오늘은 렌더링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그런데, 3D 그래픽 혹은 디자인 작업을 접해보지 않으신분들은렌더링 이라는 단어를 생소하게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정의를 알려드리자면,​

라고 합니다.
​다시말해, 3D 모델링 작업을 하면 기본적으로 찰흙에 한가지 색 물감을 칠한듯한 이미지인데,여기에 일종의 가상 ‘도색’을 해서 원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얻는 작업입니다.
​그런 작업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렌더링 프로그램이라고 하죠.​현재까지 수많은 렌더링 프로그램이 사용되고 있지만,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몇가지를 소개해 드릴려고 해요.​ 첫번째는 멘탈레이 입니다.

>

​Mental Images에서 개발한 렌더링 프로그램인데요.프로그램 개발사인 오토데스크의 대표적 3D 그래픽 프로그램인 3Ds MAX나, MAYA라는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던 프로그램입니다.
2003년엔 공로를 인정받아 아카데미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개발사는 2007년에 컴퓨터 GPU로 유명한 NVIDIA 에 인수되어 개발되어 오다가, 2017년을 마지막으로 개발을 종료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오토데스크사의 맥스나 마야에서도 프로그램 제공을 중단하였죠.많은 그래픽 종사자들이 사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헐크, 매트릭스, 스타워즈 에피소드2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https://youtu.be/kYzz0FSgpSU

​https://youtu.be/gYbW1F_c9eM

​​​두번째는 아놀드 입니다.

>

​1999년 처음 사용된 3D 렌더링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애니메이션 작업에 사용되다가 실사 영화에 사용되어 주목받기 시작했고,이후 소니 픽쳐스 사의 주요 렌더러로 채택되어 사용되어왔으며,2016년에 아놀드 개발사인 Solidangle사가 오토데스크에 합류하며 멘탈레이를 대신하여 맥스와 마야 등에 탑재된 렌더링 프로그램입니다.
수많은 헐리웃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렌더링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벤져스, 그래비티, 몬스터 하우스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https://youtu.be/TT-cappqYiI

​​​세번째는 브이레이 입니다.
​​​

>

​​브이레이는 1997년 불가리아 회사인 카오스 그룹에서 개발한 렌더링 프로그램입니다.
브이레이도 각종 3D 그래픽 툴에 플러그인으로 개발되어 많은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영화, 애니메이션은 물론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및 건축 산업 종사자분들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최근엔 브이레이 넥스트라는 이름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기존 브이레이 렌더링 프로그램보다 훨씬 고성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캡틴아메리카, 앤트맨, 300 : 제국의 부활, 산 안드레아스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https://youtu.be/3_TlcEHctF4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렌더맨 입니다.
​​​​

>

​​로고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유명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픽사에서 자체 개발한 렌더링 프로그램입니다.
자체 개발 렌더링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픽사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하다가, 점차 다른 제작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2015년에는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서 무료로 공개된 렌더링 프로그램입니다.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실사 렌더링으로서의 기능도 인정받아 헐리웃의 많은 실사 영화에도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바타, 블레이드 러너, 스타워즈, 터미네이터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이 렌더맨의 개발자인 애드 캣멀은 2001년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는 최초로 오스카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https://youtu.be/mB_paQrbGbg

​이상 총 네가지의 렌더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외에도 훨씬 더 많은 렌더링 프로그램이 있지만 3D 그래픽 스튜디오에서는 위의 렌더링 프로그램들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여겨지고 있어요.3D 그래픽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을 프로그램들일것 같아요.​​위같은 showreel 영상들을 보면3D 그래픽엔 한계가 없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중요한것은 작업자의 실력이라는 것도 절실하게 느껴지구요.​더 열심히 연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스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ntactE-mail : [email protected] : http://www.scoopup.co.krTEL : 041 – 569 – 9645카카오톡 : 스쿱 목업 제작소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