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 많은 음식, 하루 권장량이나 효능 멸치보다 우유?

어렸을 때 부모님, 선생님께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들었던 이야기, 키가 크고 뼈가 튼튼해지려면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우유를 많이 먹어야 한다.

그랬어요.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우유를 열심히 마셨는데도 여전히 한국인 4명 중 3명은 칼슘 부족이래요.아마 어른이 되고 나서 우유를 거의 섭취하지 않는 것도 칼슘 부족의 한 원인이 되지 않을까요?저 같은 경우만 봐도 우유를 일부러 찾아서 마시는 경우는 극히 드물거든요.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칼슘, 99%는 뼈와 치아를 구성하고 나머지 1%는 혈액과 체액에 존재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기능을 하고 마그네슘과 결합해 심박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폐경 후 칼슘 부족으로 인해 골다공증 위험이 2배 정도 증가합니다.

칼슘은 중금속 납 배출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체내에서 칼슘이 없으면 그 자리를 납이 차지하게 되는데 체내 납이 쌓이게 되면 골질환, 사지마비 등을 초래할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칼슘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면 좋을까요?칼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700mg입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우유, 치즈, 멸치, 케일, 깻잎 등이 있으며, 특히 케일과 깻잎은 함께 섭취하면 칼슘 덩어리를 섭취하는 것과 같은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슘 1일 권장량 700mg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가?우유 한 잔(200ml)에는 200mg의 칼슘이 들어 있고 멸치 종이컵 한 잔은 칼슘 800mg이 들어 있습니다.

수치적으로 보면 멸치 속 칼슘이 훨씬 많아 보이지만 실제 체내 흡수율은 멸치보다 우유가 더 높기 때문에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루에 종이컵 1컵 분량의 멸치를 먹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멸치의 경우 대부분 반찬으로 섭취합니다.

백미, 현미 등 밥과 함께 섭취할 경우 곡물의 인성분이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좋은 조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접근성이나 흡수율을 고려할 때 우유가 칼슘 섭취에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칼슘 효능 및 일일 권장량 이상의 차밍캠프 화정 본점에서 알려드렸습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