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세무사 공부일지 1일차 – 분개, 전기(총계정원장), 합계잔액시산표, 기말 수정분개 항목, 수정 후 시산표, 장부마감(집합손익, 이익잉여금),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by

학습일시: 2020년 3월 6일학습범위: 권상호 교수님 회계입문강의 1강~15강 전체​요 며칠간 메타마인드 주니어 교재 사용법&교수법 관련 강의자료를 만들고 영상을 제작하고,코로나 때문에 학원 운영도 마비상태라 여러 정부지원책이나 해결책을 알아보느라 공부를 아예 하지 못했다.

​무엇보다 저번 주말에 교보문고에서 세무사 1차 시험 교재를 주문했지만 출간예정일이 계속 밀리면서(원래 월요일이나 화요일 도착예정..) 아직까지 책이 오지 않았다.

초조한 마음에 오늘 교보문고에 전화를 해보니 막 입고가 되었고 내일 출고 예정이라고 한다.

그래도 다행이라고 생각하자…​세무사 1차 시험이 5월 9일… 2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
마냥 책만 기다릴 수 없어서 오늘부터 뭐라도 시작하자는 생각으로 무료인강을 유튜브에서 찾아 보았다.

​그리하여 찾게 된 것이 권상호 교수님의 회계입문강의였다.

s://www.youtube.com/playlist?list=PLBpdDgSPEiFlWyxXPEv7tCU6ldFeyTXXR

>

​​​총 15강으로 이루어진 짧지 않은 강의였지만, 이미 알고 있던 내용들도 조금 있어서 아는 내용은 되도록 스킵하며 최대한 효율적으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수 있었다.

​​자산=자본+부채이익=수익-비용당기순이익은 기말결산을 통하여 이익잉여금 자본계정으로 간다.

기중에는 수익과 비용의 발생에 따른 자산(현금 등)의 변동만 있고 자본이나 부채는 영업활동으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재무상태표(자산, 부채, 자본)의 차대변이 맞지 않지만, 기말에 당기순이익만큼을 이익잉여금이란 자본계정으로 보내줌으로써 차대변을 맞추는 것이다.

​자산=유동자산+비유동자산부채=유동부채+비유동부채유동과 비유동: 1년을 기준으로 구분1년 이내 미래에 경제적 효익을 가져오면 유동자산, 1년 이후면 비유동자산.1년 이내 미래에 경제적 희생, 의무를 이행하면 유동부채, 1년 이후면 비유동부채.​회계의 전반적인 흐름거래의 발생 -> 분개 – 전기(총계정원장) -> 수정 전 시산표 작성 -> 기말 수정분개 -> 수정 후 시산표 작성 -> 장부마감(집합손익, 이익잉여금 등 마감분개) -> 손익계산서 작성 -> 재무상태표 작성​기말 수정분개의 항목- 발생 항목: 미수수익, 미지급비용- 이연 항목: 선수수익, 선급비용- 추정 항목: 감가상각비, 대손상각비 등​수정 후 합계잔액시산표 작성한 후 장부마감 시, 수익과 비용의 잔액들을 집합손익 계정으로 전부 계상한다.

이후 집합손익 잔액만큼이 이익잉여금이 됨.​재무제표의 종류재무상태표(자산, 부채, 자본), 손익계산서(수익, 비용),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